행동 다루기 및 자조기술 향상

ABA 교실

  • 대상 : 만 2세 ~ 7세
  • 시간 : 60분 / 회
  • 구성 : 주 2회 수업 이상
  • 형태 : 1:1 수업

누구에게 추천하나요?

• 발달문제로 배움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

• 사회적 규칙을 지키기 어려움을 겪는 아동

• 특정한 도전적 행동이 있어 행동 중재가 직접적으로 필요한 아동

• 도전적 행동 문제로 인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술들을 배우기 어려운 아동

ABA 교실 특징은?

아동이 자신의 연령대에서 수행해야 할 발달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도전적 행동을 감소시키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자조 기술들을 효과적으로 배워야 하는 아동을 위한 수업입니다. 

두부 키즈는 아이들이 구조화되지 않은 환경에서 배울 수 있도록 돕는 자연적 중재방법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새로운 것을 배우는 과정은 어렵지만 그 과정에서 더 많이 웃고 덜 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ABA 교실에서는 학습, 의사소통, 일상생활, 놀이전 발달영역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생활 기술과 학습 기술을 연습합니다.

국제 응용행동분석가 자격이 있는 슈퍼바이저(BCBA/QBA)가 수업을 설계하고 관리감독하고 있습니다.

ABA와 자폐 연구에 대한 소개

ABA는 모든 사람에게 적용 가능하지만 1987년 UCLA 대학의 Dr. Lovaas에 의한 연구 결과*가 발표되면서 특히 자폐스펙트럼장애를 비롯한 발달장애를 가진 대상자의 행동을 개선하는데 큰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개별시도교수(DTT, Discrete Trial Training)라는 ABA의 기법을 통해 자폐스펙트럼장애를 가진 19명의 아동을 집중적으로 치료하여 그 중 9명(47%)의 아동이 기능을 회복하여 특수학급이 아닌 일반학급을 마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사회적으로도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켜 ABA를 더욱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었고, 현재는 자폐스펙트럼장애를 비롯한 발달장애를 가진 대상자들을 위한 교육의 바탕이자 기본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후 ABA는 수많은 연구를 거쳐 그 효과가 검증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중재방법으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 Lovaas O. I.(1987). Behavioral treatment and normal educational and intellectual functioning in young autistic children. J Consult Clin Psychol. 55(1), 3-9


수업 원리는 무엇인가요?

두부 키즈는 근거 기반의 효과적이고 전문적인 치료를 제공하고자 최신의 중재 솔루션을 배우고 수업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아이의 발달 수준 및 목표에 따라 응용행동분석(ABA), 실천적 기능 평가 & 기술 기반 치료 (PFA & SBT), 조기덴버모델(ESDM), 자연주의적 행동발달중재(NDBI) 등을 적용합니다.

응용행동분석 (ABA) 이란?

학습이 어떤 원리로 일어나는지, 그리고 인간의 어떤 행동이 어떤 이유로 일어나는지를 밝히고, 이 원리를 적용함으로써 유용하고 바람직한 행동은 늘리고, 해롭거나 학습에 방해가 되는 행동은 감소시키려는 학문입니다. 학업, 언어, 의사소통, 사회성과 같은 기술을 주로 다루기 때문에 치료실, 학교, 가정과 같은 환경에서 실행됩니다. 한편으로는 문제가 되는 행동의 감소를 목표로 하기도 합니다.

DTT( Discrete Trial Teaching )는 ABA의 대표적인 기법으로 ABA의 작동행동(Ⓐ선행사건-Ⓑ행동-Ⓒ후속결과)을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재 기법은 아이에게 가르치려는 목표 기술을 가장 작은 하위기술부터 차근차근 구조적으로 학습시키는 것이 특징이며, 작동행동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계속해서 시도하면서 시도 수를 늘려 학습을 증진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중재 기법에서 진행하는 반복적인 학습은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많은 연습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실천적 기능 평가(Practical Functional Assessment ) & 기술에 기반한 치료(Skill Based Treatment) 이란?

PFA & SBT 과정을 통해 그 행동이 왜 일어나는지 이해할 수 있고, 아동들에게 올바른 기술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아동이 배우는 기술은 의사소통 과정에서 견디기, 지시에 협력하기, 예상치 못한 상황을 받아들이고, 감당하기를 포함합니다. 특히 도전적 행동을 가지고 있는 아동들에게 PFA & SBT는 안전적이고 윤리적이며, 효과적인 중재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SBT의 방식은 아동을 존중하고 안전하게 진행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함과 동시에 신뢰를 기반으로 관계를 형성하여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을 지향합니다.


ESDM (Early Start Denver Model) 이란?

얼리 스타트 덴버 모델은 12~48개월 자폐아동을 위한 종합적인 초기 행동 중재방법 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아동이 자기 연령의 발달 과정에서 배워야 . 할기술과 그 기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교수법입니다.  아동이 자연스러운 놀이 속에서 즐겁게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가운데 목표로 삼은 기술을 체계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습니다. 어떤 기술은 상호 놀이를 하는 현장에서 자연스레 습득할 수 있는 반면, 또 다른 기술들은 보다 체계적으로 짜인 활동 속에서 습득됩니다. 아동의 사회성 기술이 발달되어 감에 따라 친구나 형제자매들이 치료세션에 참여하여 또래간의 관계 증진에 도움이 되도록 합니다. 또한 ESDM은 치료센터의 전문가, 가정에서 양육자 모두에 의해서 수행될 수 있습니다.


자연적 중재방법 (Naturalistic Developmental Behavioral Interventions) 이란?

증거기반 실제 연구 중의 하나로 아동의 관심을 따라가며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ABA 방법을 적용합니다.  아동이 수업을 주도하고 따라가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자연스러운 일상 생활 또는 환경에서 가르치게 되면 아이들에게 필요한 일반화 과정을 따로 진행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일반화가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